보이스피싱과 유사하지만 조금 다른 수법으로 피해를 일으키는 메신저피싱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번시간에는 메신저피싱이란 정확히 무엇인지 알려드리고 메신저피싱의 수법은 어떤것들이 있는지 메신저 피싱은 대처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메신저 피싱이란 무엇인가?
전화를 통해서 고객의 개인정보나 돈을 요구하여 피해를 주는것은 보이스피싱입니다. 메신저 피싱은 가족인척 다가와 문자나 카톡 메시지를 통해 신분증 사진이나 개인정보를 달라고 하고 원격조종 앱을 설치하여 개인정보를 빼가는 악질적인 범죄입니다.
예를 들어서 카톡이나 문자로 지인이나 자녀가 핸드폰이 고장 났다며 통화가 어렵고 지금 급하게 처리할 일이 있다고 말하며 앱설치를 유도하거나 링크 클릭을 유도 혹은 돈을 보내달라 말하며 사기를 유도하는 방식입니다.
악성코드가 들어간 링크에 들어가게되면 개인정보가 유출되고 심한 경우에는 나의 스마트폰이 원격조종을 당해 나의 돈을 갈취하는 더 큰 피해사례가 생길 수 있음으로 메신저피싱의 수법과 대처방법을 숙지함으로써 피해를 예방해야 합니다.
메신저피싱의 수법은?
메신저피싱 피해사례는 생각보다 많이 있습니다. 그만큼 메신저 피싱의 수법들도 지능화되고 많다는 의미인데요. 대표적인 메신저피싱의 수법들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문자나 카톡으로 링크를 클릭하여 앱을 설치하는것을 유도한다면 100% 메신저피싱입니다. 공공기관이나 수사기관, 금융기관 등등에서는 개인정보를 요구하지도 않고 앱설치를 유도하지도 않습니다. 절대로 모르는 사람이 주는 링크는 클릭해서는 안됩니다.
만약 가족이나 친구중에서 핸드폰이 고장 났다고 카톡이나 문자로 연락이 온다면 반드시 연락온 지인에게 전화로 연락을 하셔서 지금 문자를 보낸 게 본인이 맞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본인 확인을 하지않고 돈을 보내거나 어플을 설치하여 피해가 생기는 경우가 가장 많음으로 메신저로 연락온사람과 본인확인을 할 때까지는 절대 아무것도 하시면 안 됩니다.
상품권을 찍어 보내라 요구하는 수법도 있습니다. 편의점 문화상품권이나 도서상품권 그리고 백화점 상품권 등등의 사진을 찍어서 보내달라 요구하는 것도 메신저 피싱의 한 종류이니 절대 하시면 안 됩니다.
이렇게 가짜메시지나, 악성링크 등등의 메신저피싱 수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꼭 숙지하시기를 바랍니다.
메신저 피싱 대처방법
메신저 피싱의 대처방법에는 보안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등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아래 본문에서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 잘 모르는 사람이 보낸 메시지의 링크는 클릭하지 않는다.
- 개인정보 인증을 이중으로 한다.
- 메신저앱의 최신보안이 유지될 수 있도록 주기적으로 업데이트를 해준다.
- 커뮤니티나 검증되지 않은 사이트에서 보내온 링크들도 조심한다.
- 보안소프트웨어를 설치한다.
- 신분증사진과 개인정보가 포함된 사진은 보내지 않는다.
이 정도의 방법이 있을 것 같습니다.
이번시간에는 이렇게 메신저피싱이 무엇인지 그리고 수법과 대처방법이 있습니다. 메신저피싱 신고는 경찰청과 금융감독원등에 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자세히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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